안녕하세요. 주말 동안 이재명 전 대선후보가 인천 계양 을에 출마한다고 밝히면서 관련주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재명 관련주 중 형지 엘리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형지 엘리트가 왜 이재명 관련주로 되었는가 하니 이재명 전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무상교복 정책에 수혜를 받으면서 이재명 테마주로 거론되었다고 합니다. 이재명 관련주 형지 엘리트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형지 엘리트의 사업
형지 엘리트는 의류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 19일 및 2003년 2월 28일 자로 도레이 케미컬(구 ㈜새한)로부터 각각 의류사업부 및 유니폼 사업부를 영업 양수하였습니다.
학생복 사업은 종래의 검정색 교복 등의 획일적인 형태에서 학생복 부활 이후 개별 학교별 교복을 착용하게 되면서 각 학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 및 색상의 교복을 착용하게 되었습니다. 교복 부활 초기의 학생복은 원단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원단 생산업체에서 소규모의 일반 맞춤 교복점에 원단을 납품하고 맞춤 교복점에서 자체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형태였습니다. 학생복 착용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1990년대 초반부터 브랜드 완제품이 일부 학교에 판매되기 시작하여 완제품 형태의 학생복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원단 브랜드가 완제품으로 전환되고 새로운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학생복 시장은 완제품 형태로 급격하게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완제품 형태로의 시장 변화에 따라, 생산 시스템도 과거 맞춤복 형태에서 벗어나, 체계화된 생산 공장에서 사전 기획을 통하여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각 학교가 학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채택함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시스템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사전에 수요를 예측하여 년간 생산계획에 의해 비축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교복 착용 학교수는 전체 학교의 97%로 교복자율화 조치 이전 수준으로 회복이 되었으며, 시장의 형태도 맞춤복의 형태에서 완제품 형태로 완전히 전환되었습니다.
B2B 사업은 70 ~ 80년대의 공장 작업복과 근무복 즉, 2차 산업 주류의 시장에서 발전하여 90년대 이후 사회 구조의 다양화에 따라 3차 산업 [서비스업, 금융업] 등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업종의 특성에 따라 정장과 같은 근무복에서 과감한 패션까지 진행 중이며, 21세기의 산업화 방향과 맞춰서 개성 있는 유니폼이 주를 이루는 시장이 될 것입니다.
스포츠 상품화 사업은 스포츠상품화사업은 스포츠 구단 또는 선수의 이름, 심벌, 로고, 마스코트 등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를 가진 라이선스가 라이선스에게 상표 사용권료(로열티)를 받고 그 재산권을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통해 라이선스가 관련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프로스포츠의 발전으로 팬들이 팀이나 선수와 동일시를 바라는 독특한 성향에서 출발한 비즈니스입니다.
형지 엘리트의 주요 제품
형지 엘리트의 주요 제품은 사업에 따라 다릅니다. 엘리트 사업 - "중고교 교복 및 용품", B2B 사업 - "기업체 유니폼", 스포츠사업 - "스포츠 유니폼 및 MD상품, 교육사업" - "도서출판 및 교육 관련물", 기타 - "임대매출 및 위탇매출"
형지 엘리트의 사업전망
학생복 사업은 형지엘리트의 표적시장인 완제품 시장은 1990년대 초중반 완제품 브랜드의 출시와 각 브랜드의 공격적 마케팅 활동의 영향, 소비자의 완제품 선호도 증가에 따라 시장의 규모는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총 수요인원은 약 100만 명에 이르며, 시장규모는 약 4,120억 원에 추정되며 엘리트, 아이비클럽, 스마트, 스쿨룩스 4개 완제품 브랜드가 취급하는 완제품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75%선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중 고등학교 중심의 교복 착용에서 초등학교(사립초등학교 중심)도 교복의 특성을 살린 특화된 교복 착용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한 가정 한 자녀 가구의 증가, 여성 지위의 향상으로 인한 맞벌이 가구의 증가,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품질개선 등으로 입학시기에 구입 후 재학 중 구매하는 재구매의 비율이 매년 점차적으로 상승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재구매 비율 상승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필요한 간편복(점퍼, 후드티, 맨투맨티 등), 운동복, 스타킹, 면 T셔츠, 타이즈, 양말 등 학생용품의 수요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통문화를 알리고 착용의 편의성을 강조하는 트렌디한 한복 교복도 제안되면서 교복의 착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B2B 사업은 유니폼 사업은 노동집약적 산업 중심에서 산업의 다양화 및 특성화의 영향으로 기능성 및 소재, 디자인 등에서 기존 산업과 함께 차별화 및 전문화된 산업으로 성장이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금융권 및 대형 유통업체, 항공업체, 여행사 등 서비스 업종 전반으로도 그 사업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사업은 미디어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가, 스포츠에 대한 관심 및 인기 상승, IP 사용권에 대한 법적 보장, 팬덤 문화가 발전됨에 따라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년 꾸준한 매출 발생 및 이익이 가능한 사업으로 프로야구를 중심으로 프로축구, 농구, 배구로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형지 엘리트의 실적과 가치분석
형지 엘리트의 시가총액은 741억원으고, 21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404억원으로 전년대비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8억원으로 전년대비 200%상승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9억원으로 전년대비 58.3% 상승하였습니다.
형지엘리트의 PER : 246.25배, PBR : 1.88배, ROE : 0.76%, 부채비율 : 116.65%, 유동비율 : 217.05%입니다.
형지 엘리트의 실적을 21분기 12월 기준으로 보면 위의 내용처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높게 나오지만, 형지엘리트는 회계기준 12월이 아닌 6월이라 12월도 반기보고서로 작성이 됩니다. 참고 바랍니다. 그렇기에 실적과 가치분석으로 본다면 고평가 되지 않았나 생각 되고, 다행이라면,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이 좋아 재무건전성은 괜찮은거 같습니다.
형지엘리트의 주가 차트
차트를 보시면 현재 구간은 하프라인 밑이며, 박스권의 바닥 부분에서 W 패턴이 나오며 이틀 연속 양봉이 나왔습니다. 다행인건 밑에서 이틀연속 양봉이라는 것과 거래량 동반하였다 라는 것입니다. 내일도 양봉으로 마감한다면, 상승추세를 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규 매수자는 총선 전날까지 당선 기대감으로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셨다가 총선 전날 매도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조금 더 두고 보겠다 하시면 총선 때까지 들고 가셔도 될 거 같습니다. 당선이 된다면 더 큰 상승이 있겠지만 아니라면 떨어질 테니 잘 판단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전 관련주] 일진전기의 전망과 주식의 모든것!! (0) | 2022.05.14 |
---|---|
Lh 대구대곡 천년나무 행복주택 예비입주자 모집 (0) | 2022.05.11 |
반도체 관련주 동진세미켐의 실적과 전망 (0) | 2022.05.08 |
[물류관련주] 한솔로지스은 어떤 회사일까? (0) | 2022.05.07 |
Lh 의왕고천 A-2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모집대상 (0) | 2022.05.07 |
최근댓글